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Kohlberg의 도덕 발달 6단계(사회복지사 1급 인증)

(사회복지사 1급)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삽화, 적응(→동화, 적응), 균형, 조직화, 자기중심성, 인지발달


계획

유사한 상황에서 반복되는 행동 구조(조직)

정리하다

다양한 솔루션 결합

동화

환경을 광산에 적응 → 기존 모드의 관점에서 새로운 경험을 해석

제어

내 환경 조정 → 구조 자체의 변화, 기존 패턴의 변화

균형

동화와 적응의 적절한 역할(적절한 균형)

자기중심주의

자신과 대상을 구분하지 못함(→적응보다는 동화를 중시하는 경우가 많음)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의사결정과정에서 의식적 사고과정을 강조하여 아이의 사고발달 과정에 주목

※인간은 인간 고유의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이러한 능력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달합니다.

※ 결정요인 : 유전적요인(내적성숙), 직접적(신체/신체)경험, 사회적 소통(교육), 균형

감각운동기(0-2세, 사물 획득)

유아 언어 사용, 상징적 사고의 시작, 대상 영속성 획득, 반사체 → 1차 루프 반응기 → 2차 루프 반응기 → 2차 도식 조정 → 3차 루프 반응기 → 상징적 표상(통찰력)

전조작기(~7세, 징후 습득)

언어능력의 발달, 논리<지각, 보존과제, 상징게임(상상게임), 애니미즘, 자기중심주의, 직관적 사고, 꿈의 현실주의, 타율적 도덕성

구체적인 운용단계(~12년, 현실화)

논리적 사고로의 전환(직접 경험/특정 사건에 한함), 보존의 개념 습득(정체성, 보상, 가역성), 분류(지명), 질서(순서), 분권화, 자율적 도덕성

형식적 조작기(~성인이 되기 전, 생각을 습득하는 단계)

지배 논리 원리(지각/경험 < 논리), 추상적 사고, 조합적 사고, 연역적 추론, 과거와 미래의 경험도 활용


Kohlberg의 도덕 발달 단계

사전 도덕 기간(4~10세)

레벨 1: 처벌과 복종 지향

2 단계: 상대적 쾌락주의

전통도덕(10~13세)

3단계: 뛰어난 소년 소녀를 목표로

4단계: 법과 사회질서

탈인습적 도덕성(13세 이상)

5단계: 민주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법

6단계: 일반 원칙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