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게장 만드는 법 난리였던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재료 만들기

반용으로 잘 챙겨둔 레시피를 작년에 소개했는데 정말 난리났어요.간장게장 만드는 법 식당만큼 맛있는 비법을 알려드릴게요.

지금은 수탉의 계절입니다.
10월 제철 게로 밥도둑 간장게장 황금레시피를 만들어봅시다.
블로그에 4천개 이상의 레시피가 있지만, 잘 숨겨둔 꿀 레시피는 아직 있습니다.

그중 간장게장 만들기는 작년에 처음 소개해 드렸는데 정말 많은 분들이 만드셨어요.

1년 내내 다시 와서 질문하고 사진을 올려주셔서 개인적으로는 정말 기뻤습니다.

만들어 보니까 어렵지 않아, 저거 선물도 하고 칭찬도 많이 받았다는 소감도 남겨주셨어요.물론 MJ표 간장게장이라는 말은 안 했죠?뭐든 좋아요. 어차피 풀었으니까 많은 분들이 맛있게 해 드시고 그걸로 행복한 걸로^^

간장게장 레시피 잘 만들어봅시다.
만들기 전에 준비해야 할 건 쯔유예요.가다랑어부시 육수 대신 쓰는데 꼭 필요해요.하나 사두면 우동 잔치국물요리를 만들 때 활용하기 좋아요.

간장게장재료 1스푼=밥스푼

꽃게 1kg

게장국물 다시마국물 550ml (4X4 다시마 3조각) 3배 농축국물 150ml (2배 농축시 200ml) 진한간장(양조) 300ml 맛주 150ml 청주나 소주 30ml 설탕 6스푼

부자재 양파 1/2개 90g 대파 1대 청양고추 4~5개 홍고추 1개 마늘 7알 후추 5레몬 작은것 1개 편생강 1톱정도 되는것

부재료의 준비

간장게장 만드는 법 첫 번째로 할 일은 간장게장 만들기입니다.

부재료를 준비하겠습니다.

양파 1/2개 풋고추 4~5개 홍고추 1개 대파 1큰마늘 7~8알 생강 1트레몬 작은사이즈 1개

양파는 채썰고 마늘은 두껍게 썰고 생강도 얇게 썰어요.

청양고추, 홍고추는 두껍게 썰고 대파는 4~5cm 길이로 썰어 세로로 나눠주세요.

레몬은 씻은 후 양쪽 2cm는 쓴맛이 나기 때문에 버리고 슬라이스해서 레몬씨도 제거합니다.

다시마 물만들기

꽃게 1kg 기준 다시마 육수 550ml 준비합니다.

다시마는 찬물에서 감칠맛이 더 잘 나기 때문에 미리 3시간 전에 찬물에 넣어두면 좋아요. 4×43조각 정도를 준비할게요.

간장게장국 만들기

다시마물 550ml 양조 혹은 진간장 350ml 맛술 150ml 청주나 소주 30ml 설탕 6스푼

을 넣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재료, 국물 200ml도 넣어요.

가다랑어부시 베이스의 물로 만들면 감칠맛이 대단하지만 3배 농축이라면 150ml를 넣어주세요.

모든 재료를 넣고 센불에 삶아서

끓으면 제일 먼저 다시마는 다 꺼내요.

쓴맛이 나기 때문입니다.

불을 끄고 준비한 재료를 넣고 그대로 2~3시간 식을 때까지 두세요.

물에 끓일 것이 아니라 육수를 우려내어 신선한 게를 손질하여 부어주세요.

순서도 중요해요~!!

생꽃게 손질

1kg 기준 레시피입니다.
한 6마리 정도~!

활꽃게의 경우 손질이 어려우므로 냉동실에 2시간 정도 넣어 기절시킨 후 손질하여 사용하거나 수돗물에 담가 기절시킨 후 손질하여 주십시오.

냉동 꽃게로 만들어도 되는데 싱싱한 게 맛있죠?

기절한 상태라면

브러쉬를 가지고 구석구석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중간중간에도 이물질이 많아서

잘 씻어주고

배등부분은 꾹 눌러서

배변을 좁힙니다

가위로 오염된 꽃게 다리 끝은 잘라 넣으셔도 돼요

손질한 후 깨끗이 여러 번 씻어서 소쿠리에 올립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점은 배 쪽이 위로 오게 해야 한다는 것~! 그래야 고기가 밖으로 흘러내리지 않아요.

간장 꽃게장 숙성

미리 만들어둔 절임새를 따릅니다.
2/3정도 잠겨있는 상태일겁니다.

냉장 보관하고 숙성시키지만 반나절 후에 위아래 위치를 바꿉니다.
골고루 담그기 위해서입니다.

2차 숙성

다음날 간장만 따로 냄비에 붓고 물 50ml만 추가하여 보글보글 끓입니다.

50초~1분 정도 끓인 후 불을 끄고 완전히 식혀 둡니다.

그동안 꽃게는 냉장고에 보관해야 해요.

완전히 식힌 장아찌를 다시 붓고 반나절 후에 위아래 위치를 바꾸어 두 번째 숙성을 실시합니다.

이렇게 2~3일 숙성시킨 다음에 드시면 됩니다.

일주일 안에 드시는 게 좋겠고 그 사이에 못 드실 것 같으면 간장게장 보관 방법은 꽃게만 떠서 냉동 보관했다가 꺼내 드세요.해동하고 드세요.

절임도 따로 분리해서 냉동 보관해주세요.

소량씩 신선할 때 빠르게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장게장 만드는 법 맛의 비결은 신선함 아닌가요?원재료가 신선해야 맛있는거~!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PS 소심한 고백 ㅎ 작년에 정말 많은 분들이 레시피 질문을 하셨는데 옆에 추가한 분들의 질문에만 빠르게 답변했다는 사실을 고백합니다.
저도 제 구독자가 우선입니다.

MJ의 다다다 크레시피 꿀팁 정리 간장게장을 만들 때 미리 간장물부터 만들어서 식혀두세요.싱싱한 게를 손질한 후 간장을 붓고 하루 위아래 위치를 바꾸어 숙성시킨 후 간장물만 다시 끓여 완전히 식힌 후 2차 숙성시켜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