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유진 기자 [email protected]

그 중 일부 초등학교 사회교과서와 지도교과서는 한국영토인 독도에 대한 일본의 영유권 주장을 강화하였다.
일본의 초등학교 교과서인데 독도는 일본 시마네현에 속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연합뉴스)
내년부터 일본 초등학생이 사용하는 사회학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문구가 들어간다.
문부과학성은 28일 교과서 심사위원회를 열고 2024년부터 초등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새 교과서는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더욱 강화한다.
첫째, 모든 교과서는 “일본 영토”라는 독도 부분을 “일본 본토”로 변경합니다.
독도는 “결코 다른 나라에 속하지 않았다”는 진술을 강조하기 위해 “네이티브”라는 단어가 삽입되었습니다.
‘독도는 한국이 점령했다’라는 표현도 ‘약 70년 전 불법점령’으로 바뀌어 원래 일본 영토였던 독도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한국이 불법점령한 느낌을 표현했다.
지도교과서는 독도를 포함한 일본 지도에 배타적 경제수역과 일본의 영해를 추가로 표시하여 독도의 영유권 주장을 시각적으로 강조한다.
징병과 관련된 설명에서 ‘징병’, 즉 국가의무병역이라는 단어는 마치 특정 시기에 행한 것처럼 삭제되거나 축소된다.
특히 ‘지원’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 일본군에 자진 입대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기존의 “조선인 남자가 일본군에 징집되었다”라는 표현을 “병사로 입대하여 징집제를 채택했다”로 변경하거나, “군인이 된 북한의 청년”을 “북한의 군인”으로 해석 변경 군인이 되겠다고 자원한 한국’을 ‘젊은이’로 만드는 방식이다.
일본의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애초에 위안부에 대한 내용이 없고, 징용과 관련된 기술도 크게 달라진 것 같지 않다.
다만 도쿄서점은 “조선인과 중국인을 강제로 대거 동원했다”고 “동원”으로 바꿔 위압감을 덜었다.
사려 깊게 표현하면서 역사의 왜곡을 강화하는 것이다.

일부 초등학교 사회교과서와 지도교과서에서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강화됐다.
사진 오른쪽에 있는 책은 현재의 ‘북한 점령’을 ‘북한 불법 점령’으로 바꾼 도쿄도서의 지도교과서다.
(연합뉴스)
일본은 언제 역사를 왜곡했는가? 1980년대 “‘침략’을 ‘속으로’로 바꾸다”
일본의 역사왜곡은 1980년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1982년 당시 일본 문부과학성은 북한의 3.1운동을 ‘시위’와 ‘폭동’으로, 일본의 대한제국과 중국에 대한 ‘침략’을 ‘진보’로, 그리고 “파견”으로. ” ‘스케줄링’으로. ‘.
이는 물의를 빚었고 한국과 중국 정부는 시정을 요구했다.
당시 일본 문부과학성은 “아시아 주변국과의 관계에 대한 근현대 역사적 사실을 제공해야 한다”며 교과서 적격 기준을 마련했다.
국제이해와 국제협력의 관점에서 ‘무엇’이라는 내용의 이른바 ‘주변제국조항’을 도입함으로써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과의 모순을 해소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1997년부터 ‘새역사교과서 날조'(새역사교과서)가 도입되면서 역사를 왜곡하는 행위가 대담해지기 시작했다.
신한지안은 고노 히로요시 관방장관의 일본군 위안부 동원 관련 발언을 교과서에서 삭제하고 보수 출판사 후소샤와 손잡고 역사교과서를 제작할 것을 요구했다.
2000년 9월 이 단체는 일본제국 침략관을 중심으로 교과서를 편찬하고 시험을 치르면서 일본의 교과서 왜곡 문제가 다시 제기됐다.
당시 김대중 대통령은 최용룡 주일 일본대사를 일시 송환하기로 단호히 결정하고 35건의 시정요구를 내놓는 등 일본에 적극 항의했다.
그러나 같은 해 7월 일본 정부는 결국 거부권을 행사했다.
결국 역사를 왜곡한 교과서 8종 더미가 문부과학성의 검사를 통과했고, 2002년부터 독도 영유권 주장이 이듬해 교과서에도 등장했고, “일본 영토”는 다른 나라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다.
”, “한국이 다케시마(독도)를 점령했다.
“영토주권을 주장하는 ‘일본명)’이라는 황당한 내용이 교과서에 실렸다.
2010년대부터 일본의 초·중등교과서에는 독도 영유권을 부당하게 주장하는 등 역사수정주의가 심각하게 반영되기 시작했다.
2012년 아베 2기 정권이 들어서면서 일본 교과서는 독도 영유권 주장을 폭로하기 시작했다.
일본 정부는 2014년 각의결정(국무원)을 통해 교과서 적격기준을 ‘정부의 통일된 근현대사관을 기술한다’고 개정해 근린국 조항을 사실상 폐지했다.
2015년 교과서 평론에 따르면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한다.
최근 분위기도 마찬가지다.
2021년 일본 내각은 ‘전쟁’, ‘강제 감금’ 등 부적절한 단어로 결정을 발표했다.
지난해 ‘위안부’ ‘강제총동원’ 등의 단어가 고등학교 2학년 이후 교과서에서 대부분 삭제됐는데 올해도 마찬가지다.

일본도 ‘다케시마의 날’ 지정…고문서·지도에도 “독도는 한국땅”
일본 우익단체들은 독도반환을 요구하는 시위까지 벌였다.
2005년 일본 시마네현 의회는 2005년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명칭)의 날”을 “독도가 일본 제국의 시마네현에 편입된 1905년 2월 22일 발표를 기념하는 날”로 지정했습니다.
이 행사는 2006년부터 매년 2월 22일에 개최되었습니다.
시마네현은 한국 차관을 거듭 참석시켜 비난을 샀다.
일본 정부는 공문서를 통해 독도가 1905년 ‘다케시마’라는 이름으로 시마네현에 편입된 행정구역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부당하게 주장해왔다.
사실 일본의 ‘편입’ 주장은 명백히 ‘불법’이다.
1904년 2월, 제국주의 야망에 불이 붙은 일본은 러일전쟁을 일으켜 한반도의 주도권을 잡았다.
이후 1905년 러시아 함대를 감시하기 위해 중앙정부가 아닌 지방정부(시마네현 고시 제40호)가 독도를 비밀리에 불법 편입했다.
독도는 “사람의 땅”이라고 불립니다.
독도는 정말 일본이 주장하는 무인도일까? 삼국사기(1145), 동국문헌비고(1170), 조선지도, 동국대구(18세기) 등 한국의 수많은 고대 문헌과 지도에 따르면 독도는 상대. 1454년에 기록된 “세종지리”에는 “우산(독도)과 무릉(울릉도) 두 섬은 현(울진) 정동쪽 바다에 위치하여 바다에서 그리 멀지 않다.
명확할 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1900년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는 “울릉도를 울릉도로 개칭하고, 관할구역을 울릉도·죽도·석도(독도)로 한다”고 공포했다.
특히 1905년 이전의 일본 문헌과 지도는 “독도는 일본 영토가 아니다”라는 사실을 뒷받침한다.
1695년 “돗토리 번 답안지”에는 “다케시마(울릉도의 옛 이름), 마쓰시마(독도의 옛 이름) 및 기타 섬들은 돗토리 번에 속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785년 삼국지도에는 독도와 울릉도가 우리나라 영토로 표기되어 있다.
공문서를 통해 독도는 일본 영토가 아님을 스스로 인정한다.
(1945년 패전국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 후 모든 점령지에서 추방되었고, 독도는 우리에게 반환되었다.
“울릉도, 독도, 제주도는 일본의 행정관할권이 아니다”라고 불리는 한국.

(사진제공: 한국다이빙협회, 뉴시스)
독도는 수중 자원이 풍부하고 군사요새로 간주됩니다.
일본 지자체가 일방적으로 현충일을 지정하면서도 독도 영유권 선언을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독도 주변 지역은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해역으로 수산자원이 풍부하다.
특히 미래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메탄하이드레이트는 남중국해 해저에 약 6억톤의 메탄하이드레이트가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섬은 주변 육지와 연결된 적이 없기 때문에 지구에서 최초로 발견되지 않은 새로운 미기록종의 발견,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동물의 출현 등 생태학적 가치가 크다.
독도는 동중국해 한가운데에 위치하여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으로 주변국의 해상활동을 관찰하고 해상교통로를 통제할 수 있다.
한·중·일 3국 해상·공군 활동의 집결지로 평가되며 주변국이 이 지역에서 영향력을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과거 일본은 청일전쟁(1894)과 러일전쟁을 통해 독도가 군사적 요충지라는 사실을 직접 경험했다.
지금도 독도에서 일본과 한국 해군과 공군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한편, 한국 정부는 28일 일본이 일제 강점기 한국군 징병 관련 기술의 강제성을 경시하고 독도의 영유권 주장을 강화한 초등학교 교과서 검열을 통과시킨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정부는 이날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히 우리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담은 또 다른 교과서 채택에 강력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독도에 대한 주장.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없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정부는 최근 한일관계 개선과 함께 일본에 교과서 정정과 역사왜곡 등을 지속적으로 요구할 방침이다.
일본 교과서의 승인 소식은 매년 한일 관계에 ‘나쁜 소식’이 되고 있다.
특히 올해 발표는 이달 16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정상회담을 가진 뒤 나온 것이기 때문에 우려를 자아낸다.
일본이 또다시 퇴행적 역사관을 드러내면서 국내 여론의 기대가 낮아진 만큼 정부의 대응도 흥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