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에 만난 친척 가족호칭 총정리! 알기 쉽게 알려드릴게요!

왜 못 불러!!명절에 만난 친척 어르신들을 정중하게 부르지 못하는 이유….

외국에 비해 한국은 가족관계 호칭이 상당히 상세하고 다른 호칭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왕래가 많지 않은 가족관계나 친척들의 호칭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결혼한 부부는 남편과 아내의 친척이 부르는 방식이, 아이들은 친정과 외가의 호칭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설날에 만났는데 호칭을 몰라서 인사를 못하고 망설이면 많이 부끄럽죠?

명절 부끄러움 예방을 위한 가족관계 호칭부터 친척 호칭까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아내가 시댁을 부를 때의 호칭

먼저 아내가 시댁 식구를 부를 때 부르는 이름입니다.

시아버지 : 아버지 시어머니 : 어머니 시댁 형 : 이모 시댁 동생 : 도련님 / 남편 : 딸 / 시누이 : 형 / 시누이 : 이모 시누이 : 동서 시누이 : 남편

특히 남편의 형제를 부르는 호칭의 경우 결혼 전에는 도련님, 결혼 후에는 남편입니다!

남편이 아내의 가족을 부를 때의 호칭

남편이 아내의 가족을 부를 때의 호칭입니다.
처형, 형, 처남, 처남을 기본으로 손 위아래 등 나이 차이에 따라 호칭이 다릅니다.

장인 : 아버지 / 장모 : 어머니 / 장모님 : 처남 : 형(연상) / 동서(연하) 처남 : 형부 : 이모 동생 : 처남 : 처남 : 처남 : 처남 : 동서 / * 서방

자녀가 불러야 할 양가 친척의 가족관계 호칭

자녀 또는 제 기준으로 부모님의 양가친족을 부르는 말입니다.
할아버지, 할머니, 삼촌, 이모, 이모까지는 거의 아시죠?

그런데 아버지의 친척과 그 부부의 이름에 들어가면 좀 복잡해져요. 잘 찾아보세요.아빠의 형과 아내 : 큰아버지 / 큰어머니 아빠의 남동생과 아내 : 작은아버지 / 이모아빠의 여자 형제와 남편 : 큰어머니 / 작은아버지 아빠 남자 사촌과 아내 : 작은아버지 / 작은아버지 아빠의 형제자녀 : 작은아버지 / 작은아버지 아빠의 형제자녀 : 사촌오빠들의 호칭입니다.
어머니의 남자 형제 : 외삼촌과 어머니의 남자 형제 아내 : 외숙모와 어머니의 여자 형제 : 숙모와 어머니의 여자 형제 : 숙부

바뀌는 호칭 문화, 더 쉽게 한국어로!

그런데 요즘 이런 복잡한 호칭을 쉽게 한국어로 자주 쓰자는 붐이 일고 있습니다.

아버지 가족에는 ‘부모’를 붙이고 어머니 가족에는 ‘바깥’을 붙이던 것을 없애는 것을 비롯해 여자 조카를 뜻하는 지치부 역시 ‘질’을 제외하고 남녀 모두 조카로 통일하려는 움직임입니다.

또 보통 쓰이는 큰아버지와 작은아버지와 같은 한문투 대신 큰아버지, 큰아버지라는 쉽고 좋은 한국어 호칭을 사용하는 분위기로 바뀌고 있습니다.

설에는 정확한 호칭으로 이왕이면 좋은 한국어로 불러보는 건 어떨까요?성평등 명절사전 친정 외가 ⇒ 아버지 친정 외가 할머니 외할머니 ⇒ 시가서방님, 도련님, 아가씨 ⇒ 선영님, 민수님 <이름+씨> 아내, 부인, 바깥사람 ⇒ 배우자

#삼촌 #사촌 #외사촌 #고종사촌 #5촌동생 #7촌동생 #생질 #이질 #큰아버지 #작은아버지 #삼촌 #명절호칭 #친척호칭 #가족관계호칭 #유네스코창의도시 #이천

<< 2월 6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

사적모임 접종 여부에 관계없이 전국 6명까지 음식점, 카페 미접종자는 1인 단독 이용만 허용, 다중이용시설 운영…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