촌수 계산을 간단하게 한다!

안녕하세요

오늘 상식 시간에는 복잡하고 어려운 촌수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복잡하게 하지 않고 아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제대로 이해하면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마을 수는 무엇이고 마을 수 계산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간략하게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촌수란 무엇인가? 촌수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와 같은 피가 흐르는 친족간의 멀고 가까움을 나타내는 지표를 간단히 설명하면 숫자가 적을수록 나와 가깝고 숫자가 클수록 나와의 관계가 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촌이나 2촌은 직계가족으로 부모나 형제자매를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1촌이나 2촌의 관계는 촌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관례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만큼 가까운 직계가족이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촌수 계산은 어떻게?마을 수를 계산할 때 아래와 같은 규칙을 따르면 됩니다.

① 본인과 부모의 관계에서 마을 수가 출발하고 마을 수는 1부터 시작합니다.
② 나의 부모님과 가장 가까운 가족이 단계별로 추가될 때마다 +1씩 마을 수가 더해집니다.

위의 두 가지 규칙만 이해하시면 되는데 아직 감이 안 올 것 같으니까 예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저와 부모님 관계에서 촌수를 계산해야 합니다.
대개 그림으로 그리면 위의 그림처럼 됩니다.
저와 부모님의 관계는 1촌입니다.
여기까지는 이해가 되시죠? 그럼 이제 부모를 중심으로 가장 가까운 가족을 단계별로 정리하면서 +1씩 마을 수를 더하면 됩니다.

부모님과 가장 가까운 가족은 누구일까요? 할아버지와 할머니, 그리고 제 형제자매가 있을 거예요. 새로운 가족이 단계별로 추가되었으니 여기서 마을 수를 하나씩 더하면 됩니다.
그러면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2촌이 되고 제 형제자매도 2촌이 됩니다.
이제 다음 단계인 할아버지, 할머니와 형제자매 중 가장 가까운 가족을 추가하여 마을 수를 계산하도록 하겠습니다.

할아버지, 할머니의 경우는 그들의 아버지, 어머니가 있습니다.
증조할아버지와 할머니입니다.
이분들은 3촌 관계입니다.
그리고 할아버지, 할머니가 아이들이 있는 경우, 즉 우리 부모님의 형제자매가 있는 경우 이분들도 3촌 관계가 됩니다.
저에게 큰아버지나 고모가 되시는 분들이에요. 제 형제 자매가 결혼했고, 아이가 있다면 저에게는 조카입니다.
조카는 3촌 관계입니다.
어때요? 정말 쉽죠? 그럼 여기서 다시 다음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4촌부터는 대부분 자녀에 해당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누구의 아이인가가 매우 중요하겠죠. 일단 저희 할아버지, 할머니가 저희 부모님 말고 다른 아이들이 있을 수 있어요. 제 입장에서는 큰아버지나 큰어머니에 해당합니다.
이분들도 4촌이에요. 그리고 우리 부모님의 형제자매가 아이들이 있으면 4촌이 됩니다.
명절에 제 또래 사촌들과 즐겁게 놀았던 기억이 있나요? 이때 사촌이 마을 수로 말하는 4촌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조카가 성장해서 아이를 낳으면 나와 4촌 관계가 되는 것입니다.

4촌 이후에도 가장 가까운 가족을 1인 2명씩 추가하면서 마을 수를 +1씩 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때요? 너무 쉽죠?

▶ 같이 보면 좋은 정보!?안녕하세요 오늘 상식 시간은 지난 시댁 호칭에 이어 처가 호칭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으로 하겠습니다.
blog.naver.com 오늘은 마을 수 계산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두 가지 규칙만 잘 이해한다면 아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시면 하트랑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