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 지위 차이 직장 내 계급 호칭

여자

여러분은 직책의 의미를 잘 알고 계신가요?이렇게 직급이 무엇인지 질문만 하면 한 회사나 집단 안에서 맡은 계급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넓은 의미에서 틀린 단어는 아니지만 직급과 직급, 그리고 직위의 의미와 차이점을 물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입을 다물려고 하게 될 것입니다.

사실 이런 말을 평소에 자주 쓰는 일이 없을 뿐만 아니라 몰라도 사는 데 지장이 없기 때문에 굳이 직책의 의미를 알아둘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언젠가 취업 후 사회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직책이라는 말의 의미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 아까 말했듯이 직책과 직위 그리고 직책은 각각 따로 묻는 것이 아니라 다 한꺼번에 물어보면 대답을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차이를 알려드립니다.
그러니까 오늘 이 글을 마지막으로 잘 알아두세요.

회사에서는 역량이나 경력을 기준으로 직무나 호칭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럴 때 어떤 하나의 기준에 맞게 누군가를 칭합니다.
이때기준요소는다양하게있는데이기준에따라직위나직급,그리고직급이정해지는거죠.

즉 사회적 위치나 행정적인 위치는 직위라고 하고 직무상의 책임을 말하는 것은 직책입니다.
마지막으로 직급의 의미는 직무등급입니다.
한국에서는 대부분 우리에게 익숙한 대리과장, 부장, 차장, 사원 등의 호칭을 사용합니다.

그럼 이때 부르는 이 호칭은 직급, 직위, 직급 중 어느 쪽에 해당할까요?아까 직책의 의미를 간단히 말씀드렸기 때문에 지금부터는 이 세 용어의 차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직위는 직무상의 위치나 서열을 말합니다.

즉, 대리 사원 과장 등 직장 내에서의 위치를 말하는 것입니다만.흔히 말하면 승진했다는 것은 이런 직위가 상승한 것을 말하며 직위에 대한 높낮이를 계산할 때에도 이런 내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물론 최근에는 이렇게 직위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보다 프로 또는 매니저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직급은 직위를 좀 더 세밀하게 나눈 것입니다.
예를 들면 같은 과장이라도 과장 안에 단계가 있을 텐데요.보통 사기업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승진 단계가 조금 세분화된 회사에서는 많이 쓰이는 호칭입니다.

마지막으로 직책은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한 책임의 정도입니다.
흔히 본부장,팀장,파트장등을말하는데,이때팀장직위는부장님일수도있고대리일수도있다등다양한경우가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책이 높고 낮다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은데요.

이점 참고하셔서 말실수 없도록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직급의 의미에 대해서 배우면서 헷갈리는 비슷한 용어도 같이 살펴봤습니다.
직급만 알아두면 헷갈릴 수 있으니 오늘 알려드린 다른 용어와 함께 알아두세요.

케이드를 통해 행복한 직장생활에 한 걸음 더 다가가세요!장애인에게는 일자리를, 기업에는 의무고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 임직원 교육복지를 제공하는 코리…blog.naver.com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L&C사업본부 3팀의 이정구라고 합니다.
사업관리 지원 및 온라인…blog.naver.com 서울특별시 성동구 뚝섬로1나길 5 헤이그라운드 ㈜코리안앳유어드아케이드에서는 2022년도 실력 있고 유능한 장애인 사내강사를 채용합니다.
장애인의 날짜…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