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 우엉 효능 카페인 임산부 우엉차 효능

볶은 우엉차를 내릴 수 있는 한 인기가 많아서 물 대신 마시는 분들도 많았죠.

체중 관리 외에도 요즘 같은 환절기에도 마시면 좋은 전통차예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우엉차의 효능과 만들기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엉 효능

유럽 원산의 귀화식물인 뿌리채소로 뿌리가 길고 굴은 진야천과 육질이 좋고 뿌리가 짧은 사천 등이 있어 조림, 튀김, 볶음, 잡채 등 반찬요리로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1. 다이어트
  2. 리그닌이라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서 혈관 속 지방을 내고 칼륨은 나트륨을 내서 부종을 빼주고 얼굴 부종에 잘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식단 메뉴로 좋습니다.
  3. 2) 혈관 건강
  4. 사포닌이 풍부해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흐름을 돕고 아르기닌이 들어 있어 혈관을 확장하고 고혈압 개선에 좋습니다.
  5. 3) 당뇨병
  6. 자연의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이 풍부해 혈당을 안전하게 하고 마그네슘과 아연이 혈당관리에 좋아 당뇨병 예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4) 항암
  8. 인삼에도 들어 있는 사포닌이 우엉차에도 풍부한데 이는 항암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9. 폴레페놀의 일종인 리그난이 풍부하여 breastcancer, 자궁경부암, 여성암에 좋습니다.

우엉차의 효능

5) 노화 예방

탄인이 들어있어 소염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여드름, 아토피 등의 트러블 개선에도 도움을 주고 사포닌이 풍부해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6) 장 건강

프락토올리고당이 풍부해 장내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 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리그닌과 이눌린이 풍부해 독을 내는 데도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7) 여성 질환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를 도와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우엉차의 부작용

차가운 성질이 있는 식재료로서 과다 섭취 시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평소 체질이 찬 사람은 설사, 구토, 방귀 유발 및 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국화과 식물과 관련된 알레르기가 있다면 먼저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궁합이 맞지 않는 재료는 철분이 풍부한 바지락, 땅콩입니다.

칼륨이 풍부하여 만성 신부전증인 분들에게는 독이 될 수 있으며 임산부 우엉차를 마시는 데에는 개인차가 있으나 500ml~1L 이상은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과잉 섭취는 자궁 수축에 의한 분만 촉진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과식하면 위험하므로 권장량만큼 먹도록 합니다.

맛이 고소하고 우엉차 카페인이 없고 100g당 65kcal로 칼로리가 낮아 식단 조절을 하시는 분들도 부담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덕분에 연근차, 보리차처럼 우엉차 물 대신 드시는 분들도 많아요.

불필요한 찌꺼기를 내는 칼륨, 비타민 A의 근원이 되는 카로틴, 수용: 불용=4:6의 비율로 식이섬유가 들어 있는 등 우엉 성분이 풍부해 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여성은 물론 남성에게 좋은 아르기닌, 폴리페놀, 비타민C, 마그네슘 등도 들어있기 때문에 꾸준히 다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산 볶음 우엉차 끓이기/만들기/보관법

물 1.5L에 58조각 넣고 10분 정도 끓인 뒤 마신다.

여름에는 냉장고에 넣어 식힌 후 마셔도 됩니다.

생으로 먹는 것보다 껍질째 볶아 먹는 게 좋아요.볶음의 과정이 들어가면 찬성질을 중화하는 역할을 하고 그 역할과 고소한 맛과 향까지 더욱 풍부하게 해주기 때문에 차로 마시기 편하고 이눌린과 섬유질을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 남녀노소 누구나 마실 수 있게 됩니다.

집에서 우엉차를 직접 굽는 분들도 계시는데 자칫 태울 수 있고 세척하고 말려서 볶음을 다시 닦으면 손이 많이 가는 식재료입니다.
껍질째 먹는 차이므로 위생적인 생산환경에서 만들어졌는지도 확인하시고 첨가물이 없는 국산제품을 선택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내린 물에 영양밥을 짓거나 찌개 육수로 사용하면 요리에 감칠맛을 더합니다.

알칼리성 식품으로 돼지고기 요리와 잘 어울리며 고기의 비린내를 제거하는 데도 좋고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찬성의 질이 부담스럽다면 대추차, 생강차와 함께 넣어 만드는 것도 좋은 레시피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