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강원도 막창 만드는 법, 찹쌀고추장도 넣었어요. 5년 숙성된 수제 간장

석대골농원, 강원도의 막장 만드는 법.크게 싸워서 추장도 넣었어요.5년 숙성된 수제 간장도 최고 영양, 최고 맛!호박식혜 만들기.

강원도의 막장은 소금물에 메주를 담가 간장을 빼지 않고 직접 메주가루를 보리죽과 잘 섞어 담은 장입니다.
홍천 내면에서는 많은 가정에서 막창을 넣어 먹으며 된장에 비해 향과 맛이 진하고 영양이 더 좋습니다.

높고 깊고 시원한 골짜기의 돌대골농원에서는 모든 재료를 자급자족하고 모두 수작업으로 간장을 담그는 진짜 시골 막장, 고추장, 간장입니다.
후후

강원도 막창을 만들려면 준비해야 할 게 많네요.먼저 흰콩, 콩을 재배하고 수확해야 합니다.
메주를 지어야지.

콩을 잘 으깨도록 푹 삶아서

콩 한 말 당 메주 두 장을 만들고 메주장으로 잘 말립니다.

사탕… 겉보리를 며칠 동안 하루 한 번 물로 씻어 말리기를 일주일 반복하고 사탕을 키워서 찬 날씨에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합니다.
그런 다음 말려서 가루를 내어 사용합니다.
가루를 물에 씻어 깨끗한 채로 사탕기름을 바칩니다.

강원도 막창 만드는 법

본격적으로 강원도 막창 만들기 시작해볼까요?

메주 가루에 물과 고춧가루 소금을 넣고 이때 메주알에 소금 3k를 넣는데 조금 여유롭게 넣으면 벌레 등 변질이 없어요.

보리죽을 넣고 반죽합니다.
보리죽 만드는 것도 복잡해요.보리쌀을 반으로 풀어 시루에 쪄서 사탕기름물을 넣고 3일간 따뜻한 곳에 두고 발효시킵니다.
냄새가 집안에 엄청 풍겨요.

힘차게 두드리면서 저어줍니다.

시골 햇볕에 잘 마르고 2년 이상 숙성시켜 먹기 때문에 조금 딱딱하게 하면 좋습니다.

2년 숙성 강원도 막창입니다.
^^*

찹쌀고추장 만드는 법

홍고추도 잘 키워서 말려서 사용합니다.

찹쌀죽을 만들어서 메주가루 사탕기름가루를 넣어서 담그는데 올해는 사탕기름가루는 잘 넣지 않고 오미자 발효액을 넣어서 만들어봤어요.

2월에는 오미자도 뽑았어요.

우와~ 오미자 발효액을 넣은 찹쌀고추장 색깔이 너무 예뻐요.맛있게 익어라, 미자 이모 고추장!

고추장도 2년은 지나야 맛있어요.고추장이 맛있기 때문에 미자 이모도 남편도 좋아하고 따로 요리하지 않아도 밥에 비벼 먹거나 고추장 막장 소비가 많아요. 후후

석대골농원에서는 모든 재료를 자급자족하고 모두 수작업으로 간장을 담그는 진짜 시골 막장, 고추장입니다.

5년 숙성된 수제 간장

5년 숙성된 수제 간장도 달고 맛있습니다.
후후

돌아오는 겨울에는 된장도 따로 만들어요.

호박식혜 만들기

맷돌 호박으로 사탕을 넣고 호박 식혜도 만들었습니다.
미자 아줌마, 겨울 동안 하루도 쉬지 않고 굉장히 힘들게 일하셨네요.

http://smartstore.naver.co m/sukdae/products/4639515109 [석대골농원] 홍천군내면 800m 고랭지 명이남곤드레 설개승마 오미자 smartstore.naver.com 석대골농원스토어에서도 편리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