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보건직 공무원의 온라인 강의를 듣고 합격[과목별 공부 방법]

안녕하세요! 요즘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추워졌어요!환절기에 감기 걸리지 않도록 몸조심하세요. >_<수험생들에게는 건강이 우선이니까요!

나는 2022학년도 9급 보건직 공무원의 온라인 강의를 들으면서 시험에 합격했어요. 내년 시험을 목표로 준비하기에 최적의 시기가 아닐까 싶어서 이렇게 합격수기를 남기기 위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저의 공부과정과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9급 보건직 공무원에 대해
  2. 1) 응시자격의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으며, 만 18세 이상이면 응시 가능합니다.
  3. 2)시험 과목
  4. 시험과목은 총 5과목이 출제되고 국어, 영어, 한국사, 공중보건, 보건행정과목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3)출제 방법

각 과목당 20문항씩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총 100문항을 100분 안에 풀어야 합니다.

4)채용 방법

9급 보건직 공무원의 공채는 지방직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방직은 매년 6월경에 시행되고 있습니다!

5)경쟁률

경쟁률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시가 먼저 확인해보니 2022년도 서울시 2회 보건직 공무원은 86.4:1이었습니다.
인천의 경우 인천시 11.6:1 강화군은 4.3:1위였습니다.

아무래도 서울시는 1회 채용으로 많은 인원을 선발했기 때문에 2회 경쟁률이 다소 높아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1회 경쟁률은 38.3:1을 기록했습니다.

2) 인터넷 강의 소개!

간단하게 보면 과목, 경쟁률, 채용방법, 응시자격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정보 파악을 이 정도에서 멈추면 안되겠죠!당연히 자신이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의 채용 공고와 함께 시험 추이를 정확히 알아봐야 합니다!

이어서 인터넷 강의를 소개하자면, 저는 카페에서 하는 강의를 듣고 교재를 구입하면 2년 동안 무상으로 들을 수 있는 그런 환경에서 시작했습니다!

인터넷 강의 비용은 거의 100만원 정도 해서 부담스럽거든요!

그래도 이런 좋은 과정을 통해서 진도를 진행하고 준비할 수 있었고 학습도 잘 진행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국어 – 오성민 교수

국어는기본서2권과실전문제집으로구성되어있고강의수는이론100강정도그리고실전문제기출해가60강정도로구성되어있습니다.

국어는 강의 수를 보고 학습 범위가 다른 과목에 비해 훨씬 많다는 것을 미리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출제범위가 넓고 또 알아야 할 개념이 많으면 기본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국어는 기본강의, 기본서 1회독씩 총 2회독을 하고 기출문제를 풀면서 요점정리를 동시에 진행하고 3회독에 걸쳐 개념정리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조금 어려운 국어 문법이나 비문학, 문학 등은 마지막으로 시간이 좀 남아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영어 – 유미화 교수

영어는 고등학교까지 배운 과목이라 적어도 낯설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제 착각이었어요.

공무원의 영어가 가장 어렵다고 하셨는데, 역시 그 말을 실감할 수 있듯이 기본기가 없는 저에게는 너무 힘들었습니다.

먼저 영어는 어휘부터 땄습니다.
빈출 단어를 꾸준히 암기하면서 학습하고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며 문법 정리를 했습니다.

문법은 노트에 따로 필기하면서 진행했는데 초보자에 초점이 맞춰지다 보니 문법 이해가 생각보다 쉽게 흘러갔습니다.

문법은 세 번 읽어보면서 기본기를 잘 익힌 다음 읽기 문제는 하루에 한두 문제 정도 꾸준히 풀고 어휘도 하루에 50문항 정도는 암기하면서 공부했습니다.

한국사 – 최승권 교수

한국사는기본서60강정도,그리고실전문제40강정도로국어에비해분량이많은편은아니었지만문제는암기과목이기때문에저에게는조금걱정되는과목이었습니다.

암기는 평소에 잘 못해서 더 걱정이 됐는데요.

선생님은 먼저 한번에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여러 번 이해해보라고 조언해 주셨어요.

처음에는 틀만 정한다는 생각으로 한 번 읽고, 그 후 두세 번 읽기에 걸쳐 암기까지 다 마무리해 보는 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공중보건-김경숙 교수

김경숙 교수의 수업은 저 같은 비전공자에게 도움이 된 과목이었습니다.

낯선 이론과 개념이 많아서 걱정이 되었지만 기초 개념부터 하나하나 설명해 주셔서 집중력 있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론 4회독 정도를 진행하면서 진도를 진행하였고, 보건행정 과목과 비슷한 부분이 많아 회독량을 늘리는 공식적인 공부 방법을 적용하여 적응력을 키워갔습니다.

보건행정-노성신 교수

보건행정이 공중보건보다 분량이 많은 편이라 더 고생해야 했지만 두 과목의 난이도는 비슷한 편이라 크게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교수님 수업을 들으면서 천천히 회독량을 늘려가면서 개념을 잡아갔습니다.

정리하자면각과목별로무슨특별한공부방법이있었다기보다는기본개념부터천천히학습하면서회독량을늘려나간다는식으로반복학습위주로다가왔습니다.

9급 보건직 공무원 시험은 오히려 쉬운 길을 찾으려 할수록 어려워지는 그런 시험인 것 같아요.

쉬운 길을 찾기 위해 요령을 부리기보다는 가야 할 방향 그대로 기본 개념부터 천천히 알아간다는 생각으로 성실하게 공부하면 금방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모두 힘내세요.:)

https://cafe.naver.com/10004cafe/25112 안녕하세요. 보건모 운영자입니다.
무료로 강의를 듣고 보건직 공무원이 되십시오! <보건직 공무원 가이드> 보건직 공무원 업무 : 국민보건의료행정계획 및 집행하는 업무… cafe.naver.com

해당 투고는 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