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에 좋은 음식의 위험성과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의 위험성과 음식

염증에는 외상부 자극 염증, 신체 내부 장기에 발생한 염증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신체 장기의 염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염증이란 자극이나 부상 감염에 대해 신체가 반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염증은 염증 부위에 따라 통증을 유발하거나 기능을 상실하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염증은 만성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특정 부위의 염증에는 암 유발기에 원인이 되기 때문에 염증에 좋은 음식과 관리를 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염증의 원인과 염증에 좋은 음식 소재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염증검사는 피검사에서 CRP검사로 수치를 확인하고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

등에 의해 혈관내 염증이 의심되는 관현악단을 설치하기도 합니다.

체내 염증의 원인은 과도한 흡연/과음

바이러스/미세먼지 및 환경오염물질 노출 이외의 스트레스 등에 의해

내부의 여러 자극을 받아 염증이 발생합니다.

체내의 염증은 염증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여러 증상을 호소하게 되는데 위나 장의 염증은 설사나 복통, 소화불량구역의 구토 등이 나타나며,

생식기 부위에는 소변이 자주 나오거나 소변 시 통증이나 소면을 참을 수 없는 경우 등

췌장/소장/대장/위/흉부/목 등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개 염증은 공통적으로 이유없는 통증과 피로감이 나타나며,

이런 염증은 부위에 따라 기능 상실이 나타납니다.

궤양성대장염/만성췌장염간염/만성위염 등 일부 만성자극에 의한 염증은

대장암/췌장암/간암/위암 등의 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염증이 발생하면 신속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만성 염증은 완전히 치료되지 않은 상태로, 어느 정도의 염증이 치료된 후 재발한 도시

반복하면 일부 장기의 염증에는 만성으로 이어지는 사태가 나타나기 때문에

염증에 좋은 음식을 찾아 염증 수치를 관리합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인 항염식품으로 강황, 계피, 생강, 브로콜리, 호두 등의

견과류 등의 항염증 식품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많은 염증에 좋은 음식 중에서도 오늘은 항암과 항염증에 세계적으로 수많은 연구논문이 발표된 말굽버섯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말굽버섯은 학명 포멘타우루스, 일명 화균지라고도 하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버섯으로 전해집니다.

기원전 8천년 전 중석기시대 유적지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참나무나 자작나무와 같은 활엽수의 껍질에 발생하여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묻은 나무의 양분과 수분을 모두 흡수하여 영양분을 빼앗아 버리는 특이한 생장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양분을 빼앗긴 나무는 결국 죽음을 맞이하고 죽은 나무에서 말굽버섯이 발견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양식도 불가능하고 낯설고 가격이 비싸지는 소재이기도 합니다.

말굽버섯은 나무를 죽게 하는 특징이 있는데,

항염증과 항암에 관한 수많은 기록과 논문이 발표되어 왔습니다.

문학 노벨상을 수상한 러시아의 솔제니친이 저술한 암병동에 묘사되어 있으며,

중국 본초도감에서는 항염증과 항암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의 치료제로 말굽버섯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질이 평탄해서 아이들의 소화식체에도 사용했다고 합니다.

중약대사전에서도 염증과 암 치료에 대한 약용도 남아 있습니다.

특히 서양의학자이자 서양의학의 선구자로 알려진 히포크라테스는

말굽버섯은 과거에 염증 치료에 사용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로부터 현대까지도 각종 염증과 암종과

말굽버섯에 대한 연구와 논문이 많이 발표되었습니다.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말굽버섯 연구논문이 나왔으며,

수천 개가 넘는다고 하는데

여러 가지 염증과 암탉 말굽버섯 연구 자료는 많이 있는데요.

다 알아볼 수는 없으니 공신력 있는 유명한 저널 논문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해외 유명 저널에서 말굽버섯 다당류에 대한 염증 수치 변화를 연구논문으로 기재했습니다.

위 논문에서 염증 수치가 높은 군에서 말굽버섯 다당류의 50100500에 의해 높은 염증 수치군의

투여량에 따라 염증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이번에는 항암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세계적인 과학저널인 SAUDI에서는 말굽버섯 MFKF-AP1 다당류와 암세포를 실험한 논문이 실렸습니다.

암세포에 투여한 말굽버섯 다당류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암세포 증식 억제와 사멸 유도 효과와 함께 정상세포에 대한 독성도 매우 낮아

임상 환자의 부작용도 거의 나타나지 않았고 관련 연구원들도 매우 매력적이라는 평가를 남겼습니다.

말굽버섯에는 항산화물질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체내 장기의 염증을 예방하고 체내 DNA와 세포를 보호하다

식물성 말굽버섯의 폴리페놀 성분이 굉장히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 암이나 항염증에 알려진 D-프랭크션, 유기 게르마늄, 베타글루칸이라는 독자적인 다당류가 굉장히 풍부하게 존재합니다.

미국 켄터키주 루이스빌대 베트비카 교수는 암종양저널을 통해 말굽버섯인 다당류의 베타글루칸에 대한 연구가 이뤄졌습니다.

암종양세포와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면역세포인 NK세포가

파헤쳐진 환자군에서 다시 복구되는 영향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는데요.

NK세포는 바이러스 비정상적인 암세포 등과 싸워서 사멸시킨다고 한다

우리 몸의 면역세포로 NK 면역세포 또는 자연살해세포라고 불리는 세포입니다.

유기 게르마늄은 GE-132라고도 불리는 말굽버섯의 원소입니다.

노벨 의학상을 수상한 알렉시스 카렐 박사는 유기 게르마늄에 대한 효능을 처음으로 발견했습니다.

유기 게르마늄 연구를 통해 다양한 효과를 발표하고 기적의 원소라고 표현했습니다.

이후에도 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염증과 암종과 함께 연구를 거듭했습니다.

해외 논문에 따르면 유기 게르마늄은 NK세포와 비장세포, 대식세포와 같은 면역세포 활성화에 도움이 됐다고 한다.

항바이러스 물질인 인터페론의 활동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습니다.

유기농 게르마늄은 구기자, 인삼 등의 말굽버섯을 포함하여 일부 식물만이 가지고 있는 원소입니다.

일본에서 이 유기 게르마늄을 가진 식물의 함유량을 비교하기 위한 연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말굽버섯의 유기 게르마늄이 인삼의 7~8배의 수치를 포함하고 있어

식물 중에서 가장 많은 유기 게르마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국내에서도 같은 실험을 진행한 경성대 최종원 교수는 지구상에 있는 모든 식물 중에서 말굽버섯이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세계적으로 말굽버섯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말굽버섯의 invitro 항암과 항염증 효과를 연구한 경희대학교 이경태 교수는 탁월한 효능이 있음을 논문에서 발표했습니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그 중에서도 기관을 통해 말굽버섯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말굽버섯의 유해성을 2년에 걸쳐 진행해 온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말굽버섯에서 유해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히고,

말굽버섯의 독성을 연구하던 한국화학시험연구소도 끝내 유해 성분은 발견되지 않았다는 결론을 발표했습니다.

식약처에서도 말굽버섯의 안전성을 인정해 식품제조 가공의 부원료로 사용해도 된다는 허가를 내리기도 했습니다.

말굽버섯을 섭취할 때는 주의사항이 좀 필요합니다.

말굽버섯은 휘발성이 강하고 연소되기 쉬우므로

불이 붙으면 재가 될 때까지 불이 꺼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특징이 있어서 말굽버섯을 삶거나 추출해서 섭취할 때 고온에서 삶으면 주성분이 타버려서 파괴될 수 있습니다.

말굽버섯을 끓일 때는 저온에서 장시간 삶아서 추출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말굽버섯을 장시간 추출해야 하는 이유는 단시간에 추출하면 중요한 성분이 제대로 추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말굽버섯 티백 제품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도 티백 제품은 추출 시간이 너무 짧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발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말굽버섯은 균사체로 된 소재이기 때문에 발효를 거치면

특정 항산화가 활성화되고 성분 함량이 증가하는 등의 긍정적인 부분이 더 많이 나타납니다.

말굽버섯을 유통하는 미국과 일본 등 국가에서도 발효시킨 말굽버섯을 국물 가공하여 판매하고 있어

발효 여부를 체크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오늘은 염증에 대한 정보와 함께 염증에 좋은 식재료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많은 정보를 통해 조사한 소재를 선택할 때 내용을 간단하게 준비하였으니 참고하시어 안전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24시간 이상 저온 추출했는지 – 효과적인 흡수를 위한 발효를 거쳤는지 – 말굽버섯의 자실체로만 구성된 소재인지 – 신뢰할 수 있는 제조공정인지 –
  • 내용을 통해 염증에 좋은 음식소재 선택에 안전하게 활용하고,
  • 이번 포스팅의 염증 정보와 소재 내용이 유익했으면 좋겠습니다.